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주택 건설주가 약세를 보일 때가 된 6가지 이유

일부 투자자들은 아직도 주택 건설업 종목의 상승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경기 침체가 임박하고 모멘텀이 떨어지는 조짐을 보고 있으며 주택 건설주가 약세를 보일 때가 된 6가지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SPDR Homebuilders ETF (NYSEARCA: XHB)를 살펴보면 앞으로 몇 달간 더 큰 하락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주택 건설업자(XHB) ETF의 가격 움직임을 보여주는 차트.주택 건설업자(XHB) ETF의 가격 움직임을 보여주는 차트.

출처: TradingView의 차트

주택 건설주가 약세를 보일 때가 된 6가지 이유

주택 건설 부문에서는 상황의 역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GI Homes (NASDAQ: LGIH), Lennar (NYSE: LEN), DR Horton (NYSE: DHI), Pulte Homes (NYSE: PHM), Toll Brothers (NYSE: TOL)와 같은 주택 건설 종목은 최근 강력한 주택 시장 강세를 활용해 왔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시장에서는 더욱 높아진 수요가 이들 기업의 수익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식이 새로운 주택 버블에 대한 우려와 금리 상승, 시장 변동성 증대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인이 금융위기를 유발할 경우 이러한 종목들의 주가가 붕괴될 수 있습니다.

1. 금리 인상

금리는 주택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자율이 상승하면 모기지 대출 비용이 더 비싸지므로 잠재적인 주택 구매자들이 해당 거래를 포기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근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 (NASDAQ: TLT)와 같은 장기 국채는 파괴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이는 모기지 금리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TLT ETF의 가격 움직임을 보여주는 차트.TLT ETF의 가격 움직임을 보여주는 차트.

출처: TradingView의 차트

2. 경제적 전망과 시사점

연방준비제도의 경제 전망 요약(SEP)은 경제 상황에 대한 정책 입안자들의 견해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 몇 년간 경제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핵심 PCE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주택 건설업자들에게는 불리한 조건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모기지 금리 매입에 대한 과도한 의존

주택 건설업자들 사이에서는 모기지 금리 매입이 금리가 상승하면서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인기 있는 전략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략은 장기적으로는 지속 가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요율 매입에는 초기 몇 년 동안 지불액이 감소하고, 이후에는 더 높은 요율로 재설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계속 오르면 재설정으로 인해 상당한 지불금 인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잠재적으로 대출 불이행 및 대출 취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과잉 건설된 주택 시장

주택 건설업자들은 최근 몇 년 동안 건설에 열중하여 주택 시장이 과도하게 건설되었습니다. 도이체방크 연구원들은 이러한 시장의 현황이 “완전히 구축되어 있다”고 주장해 왔지만, 이러한 견해는 지나치게 낙관적일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신규 주택 공급은 공급 과잉으로 이어져 가격을 낮추고 주택 건설업자들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5. 높은 레버리지와 순환적 성격

주택 건설업체는 대개 차입금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운영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빌린 돈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높은 부채 수준은 부채 상환 비용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금리 상승 환경에서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주택 건설 산업은 급격한 성장과 급격한 수축이 뒤따르는 매우 순환적인 산업입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주택 건설업체가 경제적인 어려움에 직면하면 더욱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6. 경제성과 수요 악화

현재 주택 가격은 올라가고 있지만, 임금 상승률이 이를 따라가지 못해 주택 구매 여력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신규 주택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여 주택 건설업자들의 판매 및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올해 주택 건설업체 주식이 강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금리 상승, 경제 전망, 모기지 금리 매입에 대한 지나친 의존, 과도하게 구축된 주택 시장, 높은 레버리지, 경제성 악화 등의 여러 가지 잠재적 문제가 약세 전망에 영향을 미치는 징후가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주택 건설업체 주식이 직면할 수 있는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상대로 신용 사건이 발생하면 주택 건설업 주식과 함께 주택 구입이 붕괴됩니다.

여기에 게시되는 모든 글은 투자조언이 아닌 금융 정보 게시글입니다. 어디까지나 공식적인 의견이 아닌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견해를 나타내며 언제든지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투자에는 상당한 위험이 따릅니다. 투자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함께 보면 더 좋은 글
  1. 코로나19 회복 여행 관련주 3가지
  2. 매도 고려할 변동성 큰 주식 3가지 UPST, BYND, DWAC
  3. 아마존 AMZN 주가 전망